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Git

4. Git 설정하기

Git 을 자신의 PC 에 설치를 마쳤다면 이제 환경설정을 할 때가 왔다.

무슨 툴이 이리 사용하기가 까다롭냐? 라고 반문하면 할 말은 딱히 없다...

그러나 이 환경설정을 재대로 해야 나중에 후회없이, 편하게 Git 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한 번 해 놓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할 때 제대로 해 놓자.



Git git config 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환경설정을 하도록 해 준다. 또는 직접 환경 설정 파일을 수정할 수도 있다.



여기서는 명령어를 통해서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이 명령어를 통해서 설정관련 변수들을 얻어오거나 설정할 수 있다. 이 설정변수들은 Git 의 동작방식과 보여지는 방식을 결정한다. 이러한 설정관련 변수들은 각기다른 세 곳에 저장될 수 있다.

l  /etc/gitconfig -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와 그들의 Repository(저장소) 들에 관련된 변수들을 가지고 있다. git config 명령에 --system 옵션을 추가해 주면 git config 명령어는 이 파일을 읽고 쓰게 된다.

l  ~/.gitconfig - 지금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Git 환경을 설정하는 파일이다. git config 명령에 --global 옵션을 주어서 설정할 수 있다.

l  .git/config - 모든 Git repository root directory 바로 밑에는 .git 이라는 디렉토리가 존재한다. 이 파일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repository 에 대한 Git 환경 설정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따로 git config 명령을 사용하여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Repository .git 디렉토리안의 config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환경 설정을 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하나 있는데, 이 설정은 각각의 설정을 덮어쓴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etc/gitconfig 의 설정은 .git/config 파일의 설정이 덮어 쓰게 된다.

그러므로 각각의 Repository 의 성격에 맞는 Git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윈도우를 운영체제로 사용한다면, 이러한 환경 설정파일은 보통 $HOME 디렉토리 밑에 위치한다. Git 은 이 디렉토리 밑의 .gitconfig 파일을 참조한다. (i.e. Windows XP 일 경우 C:\Documents and Settings\$USER, Windows 7 일경우에는 C:\User\$USER). 그리고 MSys root 디렉토리 밑의 /etc/gitconfig 파일도 참조한다.



1. 사용자 정보 설정하기

 - Git 을 설치하자마자 하여야 할 작업이 사용자 정보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사용자의 이름과 e-mail 주소를 설정하는 것이다. 왜 굳이 사용자 이름과 e-mail 주소를 먼저 설정해야 하냐면, Git 은 모든 commit 에 사용자의 이름과 e-mail 을 정보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설정은 이전 commit 들에 영향을 줄 수 없다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다.



 $ git config --global user.name "John"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johnforstar@naver.com


여기서 global 옵션을 사용한 이유는 이 시스템에서 모든 repository 는 지금 이 시스템에 로그인 한 사용자 이기 때문이다.



2. 문서 편집기 (Editor) 설정하기

- 이 설정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해두면 여러모로 편리하다. 이 설정은 자신이 Git 에서 사용될 기본 편집기를 정하는 것이다. 보통 commit message 를 입력할때 사용하게 된다. 특별히 설정을 하지 않게 되면, Git 은 기본적으로 vi 에디터나 vim 을 사용하게 된다. 만약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예를 들어 emacs 를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면 된다.



 $ git config --global core.editor emacs



3. diff 툴 설정하기

- 이 설정은 보통 merge 할 때 충돌 (conflict) 를 해결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diff 툴을 설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vimdiff diff 툴로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 git config --global merge.tool vimdiff



4. 설정한 정보 확인하기

- 지금까지 설정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에는 git config --list 라는 명령어를 실행한다.



 $ git config --list

 user.name=John

 user.email=johnforstar@naver.com

 color.status=auto

 color.branch=auto

 color.interactive=auto

 color.diff=auto

 ...



Git 은 여러개의 환경설정 파일로 부터 설정값을 읽어 들이기 때문에, 이 것 외에도 똑같은 키를 여러번 볼 수도 있다.

(i.e. /etc/gitconfig ~/.gitconfig) 이러한 경우에는 Git 은 각각에 키(key) 에 대해서 가장 마지막 값을 사용한다.



Git 이 특정 키(key) 에 대해서 어떠한 값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할 경우에는 git config {key} 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 git config user.name

 John



'Programming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Git Repository (저장소) 를 얻어오기  (0) 2011.07.03
5. Git 도움말 얻기  (0) 2011.07.03
3. Git 설치하기  (0) 2011.07.03
2. Git 의 간단한 역사  (0) 2011.07.03
1. Introduction to GIT  (0) 2011.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