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Mac IntelliJ 11, 12 설정파일 제거 하기

IntelliJ 에 특정 플러그인을 잘 못 설치해서 파일이 열리지 않는 문제가 생겼다.


이 당시에는 파일이 열리지 않는 이유가 플러그인을 잘 못 설치해서 발생하는 문제인 지 몰랐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니, 플러그인 설치 이후부터 파일이 열리지 않는 문제가 생긴 거 같았다.


그 중에서 markdown 이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나서부터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것이었다.

그래서 IntelliJ 설정 창을 열어서 제거를 하려고 해도 이미 IntelliJ 설정이 문제를 일으키는 지 열리지 않는 것이었다.

결국 수동으로 모든 설정을 제거하기로 마음을 먹고 설정 파일들을 일일이 찾아서 제거를 시도했다.


Mac 운영체제에는 응용프로그램 설정 파일들이 여려군대 나눠져 저장이 되는데, 

그중 IntelliJ 프로그램 관련 설정 파일들은 아래와 같은 곳에 나눠서 저장이 된다.


아래는 IntelliJ 11 버전의 설정 파일들의 위치이고, IntelliJ 12 부터는 Idea12 이런식으로 저장이 된다.

~/Library/Preferences/com.jetbrains.intellij.plist
~/Library/Preferences/com.jetbrains.intellij.plist.lockfile
~/Library/Preferences/IntelliJIdea11
~/Library/Caches/IntelliJIdea11
~/Library/Application Support/IntelliJIdea11
~/Library/Caches/com.jetbrains.intellij
~/Library/Logs/IntelliJIdea11
~/Library/Saved Application State/com.jetbrains.intellij.savedState

나와 같은 삽질을 하지 않기 위해서 따로 여기에 포스팅 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