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Windows 2008 Server 에 MoinMoin wiki 설치하기

MoinMoin 은 가벼운 텍스트 기반의 wiki 엔진이다. 위키를 작성하면 텍스트 기반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DB)가 필요가 없다.


개발언어는 Python 으로 작성이 되어서, 거의 모든 Platform 에서 무난하게 설치 및 구동이 가능하다.


MoinMoin 은 Linux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기는 간편하지만, Windows 2008 Server 에 설치하여 구동하는 것은 조금 복잡하다.


MoinMoin 은 윈도우 사용자들을 위하여,  DesktopEdition 이라는 이름으로 Python 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기도 한다. (참고 : http://moinmo.in/DesktopEdition)


하지만, 나는 Apache 2.2 를 이요하여 MoinMoin 을 구동하기로 생각하고, 서버 설정을 하기로 했다. 

(참고: http://moinmo.in/HowTo/WindowsWithApacheServer)

 

첫 번째로 필요한 작업은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를 하는 작업이다.


설치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된다.


1. Apache 2.2 설치

 - Apache 는 http://httpd.apache.org/download.cgi 에서 윈도우용 설치파일을 구해서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설치를 하는 방법을 잘 설명해 놓은 블로그가 있어서 따로 설명은 하지 않고 링크를 남겨놓는다. 따로 첨언을 하자면, Apache 는 C 드라이브에 설치하는 것 보다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Apache 설치 하는 법: http://syaku.tistory.com/177


 

2. Python 2.5 설치

 - MoinMoin 은 Python 2.5 에서 안정적으로 구동된다고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가지 귀찮은 작업을 하기 싫다면, Python 2.5 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Python 2.5 윈도우용 설치파일 링크: http://www.python.org/getit/releases/2.5/

 

 

3. MoinMoin 설치

 - MoinMoin 은 최신버전의 설치스크립트를 포함한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고 아무 곳에나 압축을 해제한다.

나는 여기서 1.9.3 버전을 받아서 진행하였다.


윈도우용 커맨드 프롬프트를 실행시키고 아래와 같이 설치작업을 한다.



C:
cd \TEMP\moin-1.9.3
C:\Python25\python setup.py install --record=install.log

MoinMoin 다운로드 링크:  http://moinmo.in/MoinMoinDownload


설치를 마쳤으면 환경설정을 해 주는 것 만 남았다.


1. MoinMoin 설정하기

 - MoinMoin wiki 는 데이터 파일을 다른 파티션에 저장하도록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D 드라이브에 저장하기로 했다.

cd D:\
md Moin
md Moin\mywiki
md Moin\mywiki\data
md Moin\mywiki\underlay
C:
cd \Python\share\moin xcopy data D:\Moin\mywiki\data /E xcopy underlay D:\Moin\mywiki\underlay /E copy config\*.* D:\Moin\mywiki\*.* copy server\*.* D:\Moin\mywiki\*.*


다음은 D:\Moin\mywiki\wikiconfig.py 파일을 열고 아래와 같이 수정하고 저장한다.

    sitename = 'My Wiki'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data_dir, data_underlay_dir 경로를 실제 MoinMoin 이 설치된 경로로 바꾸어 준다.

    data_dir = r'D:\Moin\mywiki\data'
    data_underlay_dir = r'D:\Moin\mywiki\underlay'

다음은 D:\Moin\mywiki\moin.cgi 파일을 수정하는데, 아래와 같이 수정을 한다. 

단, Python25 는 실제 Python 2.5 버전이 설치된 경로를 가리켜야 한다.

 #! C:/Python25/python


2. Apache 설정하기


이번 설정은 httpd.conf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httpd.conf 파일에 적당한 곳에 붙여넣기한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Alias 의 /moin_static193 에서 193 은 MoinMoin wiki 의 버전을 의미한다.

Alias       /moin_static193/ "C:/Python25/Lib/site-packages/MoinMoin/web/static/htdocs/"
ScriptAlias /mywiki          "D:/Moin/mywiki/moin.cgi"


잘 모를 것 같은 사용자들을 위해서 나의 Apache httpd.conf 파일의 일부 내용을 공개한다.


httpd.conf

...
Alias /moin_static193 "C:/Python25/Lib/site-packages/MoinMoin/web/static/htdocs/"
ScriptAlias /mywiki "D:moin/mywiki/moin.cgi

<Directory "C:/Python25/Lib/site-packages/MoinMoin/web/static/htdocs/">
AllowOverride all
Options +ExecCGI
Order allow,deny
Allow from all
</Directory>

<Directory "D:/moin/mywiki/">
AllowOverride all
Options +ExecCGI
Order allow,deny
Allow from all
</Directory>
... 

3. Windows 2008 Server 방화벽 설정하기


MoinMoin wiki 는 설정하기 2단계까지 진행하면 무리없이 구동이 될 것이다.

하지만, Windows 2008 Server 에서는 외부에서 wiki 페이지의 접속을 허용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방화벽을 해제해야 한다.

Apache HTTP Server 의 외부 접속을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