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ssh 로 ubuntu 서버에 접속하여 auto completion 을 사용할 때, -bash: ??: setlocale: LC_CTYPE: ???? ?? ? ?? (UTF-8) 라는 경고 메시지 대처법

Ubuntu 10.04 LTS 를 설치시 언어를 한글로 설정하여 설치를 마쳤다.


설치 후에 가장먼저 ssh server 를 설치하여, Mac book 에서 termina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sh 프로그램으로 원격접속을 하였다.
여기까지는 무난한 출발이었다.
그런데, Linux 에서 지원하는 자동완성 기능(auto completion) 을 사용하였더니 (일명, tab 키 누르기), 자꾸 아래와 같은 경고메시지가 출력되면서 화면을 차지하여 작업하기가 불편했다.

starblood@starblood-ubuntu:~$ ls -bash: ??: setlocale: LC_CTYPE: ???? ?? ? ?? (UTF-8) 

이럴경우는 locale 즉 언어설정이 문제가 있어서 나오는 경우이다.
이 경고 메시지를 없애기 위해서는 locale 설정을 변경해 주면 해결이 된다.


아마도 이 경고가 나올때, locale 관련 파일을 열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을 것이다.
/etc/default/locale
 LANG="ko_KR.UTF-8"
 
수정된 /etc/default/locale 파일
 LC_ALL="ko_KR.UTF-8"
 LANG="ko_KR.UTF-8" 


이럴경우, LC_ALL="ko_KR.UTF-8" 으로 locale type 을 바꾸어주면 문제가 해결 된다.
그리고 나서 다음 terminal 접속시부터 auto completion 하게 될때,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Nice!!!!!

하지만 이 경우는 모든 locale type 을 ko_KR.UTF-8 으로 설정해 주는 것이라서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모르겠다.
아직까지는 문제가 없어보인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겠다.